물류관리론 2편 : 물류관리
페이지 정보

본문
물류관리 개요
(1) 물류관리의 개념과 목표
① 물류관리의 개념 ★★★★
ⓐ 상적유통과 구분되는 물류의 의미 → 마케팅의 물적유통
ⓑ 물류효율화를 위한 제품설계, 공장입지선정, 생산계획 등에 관환 관리를 포함하는 활동
ⓒ 고객서비스 향상과 물류빙요의 절감이라는 상반된 목표를 추구
ⓓ 기업간 조정과 협업을 강조하는 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 증가
② 물류관리의 중요성 ★★★
제3의 이익원 | 생산 · 인사관리(제1의 이익원) , 마케팅관리(제2의 이익원) 등을 통한 우너가절감 한계 도달 → 제3의 이익원으로 물류관리의 중요성 대두 |
국제환경 변화 | 국제적인 경제환경의 변화로 물류관리에 대한 중요성 증대 |
비용 절감 | 제품 수명 단축과 차별화된 제품생산 요구 증대, 제조부문 원가절감 한계로 물류비용 감소 필요 |
운송시간 절감 | 물품을 신속, 저렴, 안전, 확실하게 거래 상대방에게 전달해야 함에 따라 운송시간 절감 중요성 증대 |
매출액 증대 | 물류관리로 비용절감, 서비스 수준의 향상 , 판매촉진 등을 꾀할 수 있음 |
고객 서비스 중요성 | 소량 다빈도 주문 횟수 증가, 고객주문의 다양화 · 고도화 등 고객서비스가 중요 |
③ 물류관리의 대상과 목표 ★★★★
대상 | 고객 서비스 관리, 재고관리, 주문정보관리, 운송관리 |
목표 |
|
(2) 물류관리의 발전 ★★★
자세한 글의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관련링크
- 이전글지속 가능한 물류, ESG가 바꾸는 미래 25.11.26
- 다음글물류관리론 1편 : 물류의 개요 25.11.2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