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EN




블로그

물류관리론 2편 : 물류관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5회 작성일 25-11-25 18:03

본문

물류관리 개요


(1) 물류관리의 개념과 목표

① 물류관리의 개념 ★★★★

ⓐ 상적유통과 구분되는 물류의 의미 → 마케팅의 물적유통

ⓑ 물류효율화를 위한 제품설계, 공장입지선정, 생산계획 등에 관환 관리를 포함하는 활동

ⓒ 고객서비스 향상과 물류빙요의 절감이라는 상반된 목표를 추구

ⓓ 기업간 조정과 협업을 강조하는 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 증가


② 물류관리의 중요성 ★★★


제3의 이익원

생산 · 인사관리(제1의 이익원) , 마케팅관리(제2의 이익원) 등을 통한 우너가절감 한계 도달 → 제3의 이익원으로 물류관리의 중요성 대두

국제환경 변화

국제적인 경제환경의 변화로 물류관리에 대한 중요성 증대

비용 절감

제품 수명 단축과 차별화된 제품생산 요구 증대, 제조부문 원가절감 한계로 물류비용 감소 필요

운송시간 절감

물품을 신속, 저렴, 안전, 확실하게 거래 상대방에게 전달해야 함에 따라 운송시간 절감 중요성 증대

매출액 증대

물류관리로 비용절감, 서비스 수준의 향상 , 판매촉진 등을 꾀할 수 있음

고객 서비스 중요성

소량 다빈도 주문 횟수 증가, 고객주문의 다양화 · 고도화 등 고객서비스가 중요



③ 물류관리의 대상과 목표 ★★★★

대상

고객 서비스 관리, 재고관리, 주문정보관리, 운송관리

목표

  • 고객 서비스 향상을 통해 고객 요구에 대한 대응 수준 향상

  • 물류비용 감소를 통해 기업 이익 추구 (물류비용은 가격경쟁력에 영향)

  • 물류활동 계획 · 실행 · 성과 · 평가 전체 관리로 기업경쟁력 · 공급사슬 효율성 추구

  • 물류비 감소와 고객서비스 수준의 향상 간에는 상충관계(Trade - off)


(2) 물류관리의 발전 ★★★


자세한 글의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주)로지스퀘어  ❘  대표이사 : 김신배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479, 13층 (삼성동, 479타워)
사업자등록번호 : 314-81-31696  ❘  대표문의 : 1566 - 2227

Copyright © logisquare.co.kr All rights reserved.